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너무 많은 if, else 는 읽기 어려운 코드가 된다 ..

이 때는 코드를 수정하기도 어렵고 코드를 디버깅할 때도 어려울 수 밖에.

 

if 문이 많은 코드에서 어떻게 if 문을 제거할지 한번 생각해보자.

 

 

 

public class CalculateCommand {
    private CalculateType calculateType;
    private int num1;
    private int num2;

    public CalculateCommand(CalculateType calculateType, int num1, int num2) {
        this.calculateType = calculateType;
        this.num1 = num1;
        this.num2 = num2;
    }

    public CalculateType getCalculateType() {
        return calculateType;
    }

    public int getNum1() {
        return num1;
    }

    public int getNum2() {
        return num2;
    }
}
public enum CalculateType {
    ADD, MINUS, MULTIPLY, DIVIDE
}
public class ManyIfCodeExample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alculateCommand calculateCommand = new CalculateCommand(
                CalculateType.ADD,
                100,
                3
        );  // 보통 클라이언트가 요청할 때 보내준 데이터를 사용

        Client client = new Client();
        int result = client.someMethod(calculateCommand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result);
    }
}

 

 

예제

public class Client {
    public int someMethod(CalculateCommand calculateCommand) {
        CalculateType calculateType = calculateCommand.getCalculateType();
        int num1 = calculateCommand.getNum1();
        int num2 = calculateCommand.getNum2();

        int result = 0;

        if(calculateType != null && 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ADD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+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 != null && 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MINUS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-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 != null && 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MULTIPLY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*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 != null && 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DIVIDE)) {
            if(num2 == 0) {
    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.")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result = num1 / num2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}

-> 예외처리를 했더니 사악한 코드가 만들어졌다 ... 내가 만든게 아니라면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.

 

 

예제

public class Client {
    public int someMethod(CalculateCommand calculateCommand) {
        CalculateType calculateType = calculateCommand.getCalculateType();
        int num1 = calculateCommand.getNum1();
        int num2 = calculateCommand.getNum2();

        int result = 0;

        if(calculateType == null) {
            return result;
        }

       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DIVIDE) && num2 == 0) {
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.");
        }

       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ADD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+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MINUS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-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MULTIPLY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* num2;
        } else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DIVIDE)) {
            result = num1 / num2;
        }
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}

예외 처리 두 가지를 앞으로 빼주었다. 개선이 많이 되었다.

 

 

예제

public class Client {
    public int someMethod(CalculateCommand calculateCommand) {
        CalculateType calculateType = calculateCommand.getCalculateType();
        int num1 = calculateCommand.getNum1();
        int num2 = calculateCommand.getNum2();

        if(calculateType == null) {
            return 0;
        }

       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DIVIDE) && num2 == 0) {
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.");
        }

        int result = calculateType.calculate(num1, num2);
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}
public enum CalculateType {
    ADD ((num1, num2) -> num1 + num2),
    MINUS ((num1, num2) -> num1 - num2),
    MULTIPLY ((num1, num2) -> num1 * num2),
    DIVIDE ((num1, num2) -> num1 / num2);

    CalculateType(BiFunction<Integer, Integer, Integer> expression) {
        this.expression = expression;
    }

    private BiFunction<Integer, Integer, Integer> expression;

    public int calculate(int num1, int num2) {
        return this.expression.apply(num1, num2);
    }
}

 

enum 클래스로 계산 로직을 옮겨서 더 개선시켰다.

클라이언트에서는 계산 로직을 알 필요가 없어진다. calcuateType 에게 파라미터만 넘겨서 calculate() 만 호출하면 된다.

 

 

 

예제

public class CalculateCommand {
    private CalculateType calculateType;
    private int num1;
    private int num2;

    public CalculateCommand(CalculateType calculateType, int num1, int num2) {
        if(calculateType == null) {
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CalculateType은 필수 값 입니다.");
        }

        if(calculateType.equals(CalculateType.DIVIDE) && num2 == 0) {
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.");
        }

        this.calculateType = calculateType;
        this.num1 = num1;
        this.num2 = num2;
    }

    public CalculateType getCalculateType() {
        return calculateType;
    }

    public int getNum1() {
        return num1;
    }

    public int getNum2() {
        return num2;
    }
}
public class Client {
    public int someMethod(CalculateCommand calculateCommand) {
        CalculateType calculateType = calculateCommand.getCalculateType();
        int num1 = calculateCommand.getNum1();
        int num2 = calculateCommand.getNum2();

        int result = calculateType.calculate(num1, num2);
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}

 

-> 생성 시점에 유효성 검사 (사용 시점이 아닌 !)

 

이렇게 우리는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.

리팩토링 : 결과의 변경 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 하는것.
                 가독성을 높이거나 유지보수를 편하게 함

 

 

근데 결과의 변경이 없다는 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가? 

-> 테스트 코드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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